“ 인공지능으로 동남권 지역의 산업 혁신을 선도하겠습니다. ”
4차 산업혁명으로 도래한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인공지능 기술은 세상을 바꾸는 혁신적인 기술로서 사회, 경제 및 일상 생활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견됩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다가오는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울산시의 후원을 받아 ‘21년 1월 『UNIST AI 혁신파크』를 출범하였습니다.
UNIST AI 혁신파크는 ‘AI 기반의 교육과 연구를 통하여 스마트 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혁신 허브’로 발전한다는 비전을 추구하며, AI 기반 교육-연구-창업의 전주기가 일체화된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여 동남권 지역 주력산업의 경쟁력 혁신과 신산업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다음 3가지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AI 교육을 통하여 산업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고도화하고 산업계 AI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둘째, AI 산학 공동연구를 통하여 산업체의 핵심 고민(Pain Point)을 UNIST의 AI 연구역량을 활용하여 해결하겠습니다.
셋째, AI 입주기업 유치·육성을 통하여 AI 기반의 새로운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겠습니다.
UNIST AI 혁신파크는 UNIST의 슬로건 ‘First In Change’에 담긴 의지를 모아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동남권 지역의 미래를 개척하는 리더가 되도록 모든 구성원들이 화합하고 협력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UNIST AI혁신파크 단장 양승준
- UNIST 전기전자공학과 교수